1. 서론
1586년 음력 3월 13일 전라도 나주 고을 관아의 뜰에서 소송이 벌어진다. 당시 노비의 신분을 다투는 소송에서는 자기는 노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조선의 신분제도에서 양천제가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양인이나
제도: 유능한 교사 지방교육 발전위해 파견
⑥ 유경승업제: 지방의 인재가 서울에서 공부하는것
⑦ 장학재단 「양현고」,「섬학전」,「학모」
≠ 조선에서 양현고는 성균관학생 생필품 보급창고
⑧ 학문연구 단체「청년각」,「보문각」,「서적포」
교육기관
발 달
① 신라시대 독서삼품과(38대
특성으로서 균열을 만들어 낸다.
기녀들은 유교 윤리가 엄격히 지배하고 있는 남성중심의 조선사회에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받지 못했다. 그녀들은 ‘해어화(解語花)’라는 말 그대로 인간이 아닌 ‘꽃(花)’ 즉 ‘물(物)’이었고, 당대 지배층이자 다수자였던 양반 사대부들을 위한 풍류와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조선 후기 농업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이앙법의 확산이다. 이앙법은 고려 말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조선 전기에는 남부 지역에 확산되었으며,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전국으로 확산되었다고 보
I. 서론
475년이란 긴 역사를 가진 고려가 멸망하고 1392년 조선이 세워졌다. 오랜기간 존속됬던 국가가 무너진 만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방대했고 이를 안정화하고자하는 조선은 고려의 멸망 요인을 찾고 수정해 좀 더 완벽한 체제를 만들고자 했다.
그들이 생각한 고려의 주요한 멸망 요인은
제도가 형성될 수 있었던 사회·정치적 배경과 이념들과 종가란 기본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발달되고 정착되었으며 그 특징적인 특성들은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외세 침략과 같은 국가적 위기 속에서 전통을 지키려 했던 종가의 모습을 살펴보고, 현대의 종가는 지금 어떤 모습으로 변화에
조선 후기 사회의 발전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었던 사상이었다. 실학자들이 주장한 제도개혁론은 그 일부가 국가의 정책에 반영되어 민중생활의 향상에 이바지했다. 그러나 실학자들이 제안했던 개혁안 중 정치와 토지경제에 관한 이론의 상당 부분이 당시의 벌열정치 하에서는 수용되지 못했다.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어와 있는 서양의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자는 담헌 홍대용(1731-1791) · 연암 박지원 · 초정 박제가(1750-?) 등이 중심이 된 북학파가 바로 그것이다. 권력에서 소외된 기호(畿湖) 남인(南人) 중심의 성호학파가 유형원을 계
추구하며 고려왕조를 뒤엎고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것을 주장한 급진 혁명파 세력들이 고려왕조의 기본 틀 내에서의 온건적인 개량을 주장한 이색, 정몽주 등의 온건파 세력들을 제거하며 신흥 무인 세력의 대표자였던 이성계를 왕으로 세우며 결국 조선이란 새로운 왕조가 성립되게 이르렀다.